젊고,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실용적 구조세계




지하외벽 전단보강근의 간격 제한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 하이구조
  • 22-06-20 16:13
  • 133회
  • 0건

본문

Question :
 
지하외벽 전단보강근 간격을 보와 같이 최소 d/2를 유지시켜줘야하는지
아니면 계산상 필요한 간격을 유지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지하외벽 두께가 얇을 경우 d/2를 따르면 물량이 너무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
 
Answer :
 
“지하외벽 전단보강근 간격은 d/2 이하로 해야한다.”는 주장은 아래의 기준을 근거로 한 것입니다.
 
KDS 14 20 22 콘크리트구조 전단 및 비틀림 설계기준, 4.3.2 전단철근의 간격 제한에 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재축에 직각으로 배치된 전단철근의 간격은 철근콘크리트 부재일 경우는 d/2 이하, 프리스트레스트콘크리트 부재일 경우는 0.75h 이하이어야 하고, 또 어느 경우이든 600mm 이하로 하여야 한다.
 
(2) 경사스터럽과 굽힘철근은 부재의 중간 높이인 0.5d에서 반력점 방향으로 주인장철근까지 연장된 45°선과 한 번 이상 교차되도록 배치하여야 한다.
 
(3) Vs가 λ(√fck/3)bw d 를 초과하는 경우에 상기 (1)과 (2)에서 규정된 최대 간격을 절반으로 감소시켜야 한다.
 
 
다만, 상기 기준의 4.3.3 최소 전단철근에서
① 슬래브와 기초판, ④ 교대 벽체 및 날개벽, 옹벽의 벽체, 암거 등과 같이 휨이 주거동인 판부재
등은 최소 전단철근의 기준을 완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① 슬래브와 기초판에 대해서는 4.11 슬래브와 기초판에 대한 전단강도에서 기준상 기술하고 있으나, 지하외벽의 전단강도에 대해서는 별도로 기술하고 있는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구조설계자 중에서는 지하외벽은 판부재로 슬래브에 준하여 설계하기 때문에
지하외벽 전단보강근 간격은 d/2 이하로 할 필요는 없다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의 생각은 이들 선택은 구조설계자의 판단에 따라야 하고, 또한 이들 선택은 존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