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실용적 구조세계




기초콘크리트타설 후 하이드로크레인 설치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 하이구조
  • 17-09-18 14:41
  • 96회
  • 0건

본문

Question :
 
건축시공관리를 하면서
기초콘크리트 타설후 (21MPa) 양생기간 7일 정도의 기초판위에서
하이드로크레인 100ton, 최대인양하중포함시 150ton 정도의 중량을 가진 하이드로크레인을 세워 pc기둥 및 hcs mrs를 시공하려고 합니다.
 
언제쯤 안전하게 기초판위에 하이드로크레인을 세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기초판의 면적은 20m * 20m 이라고 할때 어떠한 방법으로 접근해야하는지 기초콘크리트판의 허용지지력을 어떻게 산정하는지 궁금합니다.
 
**************************************************************************************
 
 
Answer :
 
 
현행 구조설계기준에 의하면 기초설계시 고정하중(D.L)과 활하중(L.L) 뿐만 아니라 풍하중(W.L) 및 지진하중(E.L)을 포함한 하중조합들 중 가장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설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질문의 하이드로크레인 하중은 보통 활하중(L.L)으로 간주하는데, 간혹 설계자의 따라 단기하중 또는 중기하중의 개념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이때 기초판의 저면적 및 말뚝의 개수와 배열 산정시는 허용응력도설계법에 따른 사용하중의 하중조합을 사용하고, 기초의 두께 및 철근량을 결정하는 휨모멘트와 전단력 산정시에는 강도설계법에 따른 하중계수를 고려한 극한하중의 하중조합을 사용합니다.
 
질문의 경우는 타설된 기초콘크리트의 실제 강도가 얼마나 나오는지가 중요하며,
그 밖에도 기초두께, 지반의 허용지내력, 철근배근상태, 크레인의 지지상태, 크레인의 운영방식 등을 알아야 정확한 구조검토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기초콘크리트판을 설계한 구조설계자에게 문의하셔서 하이드로크레인의 설치시점 및 기초의 구조적 안전성 등을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