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실용적 구조세계




기초의 피복두께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 하이구조
  • 18-01-23 14:29
  • 383회
  • 0건

본문

Question :
 
안녕하십니까
기초 피복에 관한 질문드립니다.
 
지내력 기초의 피복두께는 버림콘크리트 상단에서 50mm 이지요.
그리고 파일기초는 버림콘크리트 상단에서 파일머리가 50mm에서 100mm정도 올라가 있습니다.
 
1) 이 경우 기초 피복두께 50mm는 버림콘크리트 상단에서 인지 아니면 파일머리에서 인지요?
2) 피복두께를 말뚝머리 상단에서 본다면 버림콘크리트 상단에서는 100mm~150mm가 되는데 맞는건지요? 응력상 문제가 없겠지요?
 
감사합니다.
 
*******************************************************************************************
 
Answer :
 
먼저 피복두께와 관련해서 예전 Q&A 답변 872번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나 외부 요인으로부터 철근을 보호하기 위해 규정한 콘크리트 피복두께는 콘크리트 표면으로부터 철근의 가장 바깥면까지의 최단거리입니다.
 
우리나라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에서는 최소 피복두께를 노출조건, 철근 직경, 부재의 종류, 콘크리트 강도 등에 따라 다르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현장치기 콘크리트의 경우, 건축구조기준을 살펴보면,
 
1. “흙에 접하여 콘크리트를 친 후 영구히 흙에 묻혀 있는 콘크리트”란 버림콘크리트나 거푸집 없이 흙에 직접 타설되어 영구히 흙에 묻히는 경우로, 최소피복두께는 80mm입니다.
 
2. “흙에 접하거나 옥외의 공기에 직접 노출되는 콘크리트”란 거푸집을 설치하여 콘크리트를 타설한 후에 흙에 접하거나 옥외의 공기에 노출되는 경우로, 최소피복두께는 철근직경에 따라 다음과 같습니다.
 
① D29 이상의 철근 : 60mm
② D25 이하의 철근 : 50mm
③ D16 이하의 철근 : 40mm
 
 
그럼 지내력 기초의 최소피복두께는 상기 1 또는 2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현장상황을 예측하기 어려운 구조설계자는 보수적으로 1번에 해당하는 최소피복두께 80mm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한편 말뚝(파일)기초는 질문에서와 같이 말뚝이 푸팅(Footing) 하단에서 100mm정도 위로 올라오므로 그 상부에 철근배근이 된다고 본다면, 말뚝기초설계 시 이에 대한 고려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이 경우 철근의 피복두께는 실질적으로 푸팅(Footing) 하단부터 최소피복두께가 100mm 이상이 되어 상기 1번에 해당하는 80mm이상이므로 피복두께에는 문제가 없으나, 푸팅(Footing) 설계 시 유효깊이 d가 작아지므로 기초판의 설계에 유의해야 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