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실용적 구조세계




고정하중 및 활하중 산정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 하이구조
  • 18-02-05 16:06
  • 577회
  • 0건

본문

Question :
 
구조설계시 하중산정에 대해 궁금하여 질문합니다.
건축도면에서 단면도를 볼때 목재데크, 복합방수, 부틸고무시트, 태양광 등등
다양한 마감재나 설치기구로 하중기준 및 해설책에 나와있지않는 요소들이 많습니다.
이럴 경우 어떻게 하중산정을 하나요? 비중이나 중량... 등으로 계산을 하는건지?
 
*********************************************************************************************
 
Answer :
 
먼저 예전 Q&A 답변 366번에서 설계하중에 대해 언급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본 질문에서 다양한 마감재는 고정하중에 속하며,
태양광, 설치기구의 경우는 고정하중 또는 활하중에 해당됩니다.
 
고정하중(固定荷重, Dead Load)은 구조체 자체의 무게나 구조물의 존재기간 중 지속적으로 구조물에 작용하는 중력방향의 하중을 말하며, 사하중(死荷重)이라고도 합니다.
지붕, 천장, 바닥, 벽 등 구조물의 각 부분의 고정하중은 각 부분의 실상에 따라 계산하는데, 각 부분의 중량은 사용하는 재료의 밀도, 단위체적중량, 조합중량을 사용하여 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지붕, 바닥, 천장 및 벽 등의 마감재료의 중량은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자료 및 전문서적에 많이 정리되어 있으며, 자료가 없는 특수한 마감의 경우는 업체에 직접 문의하여야 합니다.
 
활하중(活荷重, Live Load)은 일반적으로 구조물의 사용 및 점용에 의하여 발생되는 하중으로서, 사람, 가구, 이동 칸막이벽, 창고의 저장물, 설비기계, 차량 등의 중량을 말하며, 적재하중(積載荷重)이라고도 합니다. 구조물의 각 부분의 활하중은 각 부분의 실상에 따라 산정하는데, 현재 『건축구조기준, 2016』에서는 건축물의 용도별 작용하는 활하중으로서 최소값의 등분포 활하중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활하중이 우리나라의 『건축구조기준, 2016』에 없거나 애매한 경우에는 다른 나라의 구조기준(ANSI, UBC, NAVFAC, NBC, BS, NBCC 등)을 참조하거나 직접 현장조사를 통하여 산정하기도 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