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실용적 구조세계




벽체개구부 보강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 하이구조
  • 18-02-08 11:40
  • 464회
  • 0건

본문

Question :
 
현장에서 시공시 개구부 보강은 D16으로만 하라는 지시가 있어 질문합니다.
KBC2016 0511.3.7에 “모든 창이나 출입구 등의 개구부 주위에는 0511.3.1에 규정된 최소철근량 이외에도 수직 및 수평방향으로 이열 배근된 벽체에 대하여 두 개의 D16 이상 철근, 일열 배근된 벽체에 대하여 한 개의 D16 이상의 철근을 창이나 출입구 등의 개구부 주변에 배치하여야 한다. 이때 이러한 철근은 개구부 모서리에서 설계기준항복강도를 발휘할 수 있도록 정착되어야 한다”로 되어있습니다.
 
질문 1 : 아파트 벽체의 t=200에 위 규정대로 반드시 D16만으로 보강해야 합니까? 아니면 그 이하 철근으로 단면적을 맞춰 배근해도 됩니까? D16으로 지정된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개구부 주변에 D16배근이 겹쳐 바이브레이터가 끼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질문 2 : 개구부의 크기에 상관없이 보강근의 수량은 동일합니까? 아니면 절단철근 단면적을 기준으로 설치 수량을 증감하여야 합니까?
 
**********************************************************************************************
 
 
Answer :
 
먼저 예전 Q&A 답변 556번에서 “벽체개구부 철근보강에 대하여”얘기한 적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질문 1 에 대한 답변
 
현행 건축구조기준(KBC2016)에 의하면 D16 이상의 철근을 창이나 출입구 등의 개구부 주변에 배치하여야 한다.
 
보강철근이 D16 이상으로 지정된 특별한 이유는 저도 정확히 모르겠지만, 연구결과에 의한 것으로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2. 질문 2 에 대한 답변
 
개구부에 의해 절단된 철근의 1/2씩을 개구부 양측에 배근하며, 철근단면적은 2-D16(E.F.) 이상의 철근을 개구부의 모서리에서 인장철근정착길이 이상으로 정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철근콘크리트 벽체의 개구부 주위의 응력상태는 개구부의 위치, 모양, 크기, 주변상황, 하중, 철근배근상태, 재료강도 등에 따라 복잡하게 나타나므로 상세한 구조해석이 수행되어 근거자료가 마련된다면 상기 기준을 준수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