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고,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실용적 구조세계




연약지반 개량 공법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 하이구조
  • 18-05-23 16:10
  • 89회
  • 0건

본문

Question :
 
안녕하세요, 업무 중 연약지반 개량 공법에 대해 문의가 있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바닷가와 인접한 지역에 공사를 하다보니 Area를 기존 지반보다 7m정도 성토하여 부지고를 올리고자 합니다.
해당 부지고를 올리게 위해서 테두리에 revetment(호안)을 설치하고 안에다가 바닷가 주변에서 드렛징한 soil을 쌓을려고 합니다만,
연약지반 개량공법을 보니 revetment 밑에는 보통 DMM (deep Mixing method, 또는 DCM) 등의 방법으로 하부에 cement 기둥을 박아 구조 개선을 하더라고요.
 
이렇게 호안 밑에다가 별도로 DMM 등 연약지반 개량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원지반에 쌓이는 soil을 수평으로 잡아주기위해서 하는 것인지, 아니면 revetment의 하중때문에 연약지반이 침하될 우려 때문에 하는 것인가요?
 
그리고 원지반에 Soil을 쌓아 compaction 후 위에 구조물을 설치하려는데 구조물밑에는 DMM과 같은 공법 적용은 필요가 없을까요?
 
**********************************************************************************************
 
 
Answer :
 
심층혼합처리공법(deep mixing method of soil stabilization, deep soil stabilization by chemical method)은 석회나 시멘트 등을 심층의 지반 속에 교반 및 혼합하여 지반을 단단히 다짐으로써 강도를 증가시키는 공법으로 우수한 화학적 지반 개량 공법입니다. 해저의 연약지반개량에도 적합하며 공기가 짧고 폐토가 발생하지 않는 등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호안(Revetment) 밑에 별도의 심층혼합처리공법과 같은 연약지반개량을 하는 이유는 연약지반에 성토할 때 원호활동, 기초지반의 지지력 및 토압 등 흙의 전단저항이 약함으로써 발생되는 안정화 문제, 압밀침하, 말뚝에 작용하는 부마찰력 등 압축성이 큼으로써 발생되는 침하문제, 느슨한 사질토층에 지진, 진동과 같은 동적하중으로 생기는 액상화 문제, 분사(Quick Sand), 파이핑(Piping)과 같은 투수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원지반에 성토와 함께 적절한 지반개량(재하공법, 주입공법, 드레인공법 등)을 한 후 구조물을 설치하는 방법도 가능은 하겠지만, 상부 구조물의 종류, 규모, 하중 등을 고려하여 면밀히 검토해야 할 것입니다.
 
예전에 바닷가 근처의 이와 비슷한 프로젝트를 토목업체와 함께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구조물 하부에 강관말뚝을 사용하여 구조물을 설계하였습니다.
 
 
사실 상기 질문과 같은 내용은 항만시설물에 대한 것으로, 토목분야의 토질 및 기초와 관련된 것으로 그쪽 전문가에게 문의하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댓글목록